내집마련의 꿈을 안고 내생애첫주택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은 대출한도나 DTI, LTV 등 본인이 대상 자격이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생애첫주택대출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내생애첫주택대출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이라고도 불리우는 내생애 첫주택 대출은 2022년 11월 29일 신규 접수분부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보금자리론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내생애첫주택대출 생애 최초 주택 대출 다 같은 용어입니다.
내생애첫주택대출 조건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 대한 대출요건(LTV, DTI, 대출한도 등) 일부 완화를 해주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내생애첫주택대출. 먼저 대상 자격은 신청인과 배우자가 과거에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주택보유 현황 검증 시 임대용으로 등록된 주택이 있는 경우 일반 보금자리론의 경우 주택보유 수 산정에서 제외하나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보금자리론에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로는 인정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구요.
내 생애 첫 주택 대출 한도
4억 2천만원 이하. LTV는 80% 이내로 일반 보금자리론 기준 LTV 초과 시 LTV 초과분 및 지역별 소액보증금에 대해 생애최초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보증을 적용합니다. 더불어 담보주택 소재지가 조정지역인 경우에도 LTV 차감(10%p) 미적용합니다. DTI는 60% 이내로 담보주택이 조정지역에 소재하는 경우에도 DTI 차감(10%p) 미적용합니다.
내생애첫주택대출 제한 사항 및 금리
대출실행일 현재 담보주택에 임대차가 있는 경우 취급이 불가합니다. 내생애첫주택대출 금리는 4.15%~4.45% (범위 안내)에서 사회적 배려층, 미분양 관리지역 내 미분양 주택 입주자, 서민운대 프로그램 등 금리 우대와 가산금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내생애첫주택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