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4대보험

근로자라면 당연히 가입해야 하는 4대 보험이지만 개인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하실 겁니다. 오늘은 개인사업자 4대보험에 대해서 핵심만 알아보겠습니다.

marketing businessman person hands
Photo by Anna Nekrashevich on Pexels.com

개인사업자 4대보험 종류 알아보기

직원 없이 혼자서 일하는 1인 사업체라도 세금신고 시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 납부 의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인사업자 4대보험 의무

일반적으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의무가입 대상이며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선택사항으로 개인사업자 대표자가 원하는 경우 가입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4대보험 직원이 있는 경우

직원이 있는 경우, 직장가입자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을 납부해야 하는데, 급여가 가장 높은 직원의 급여와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금액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4대보험 반반 부담

4대 보험에 납입하는 금액은 근로자와 사업주 반반씩 부담합니다. 더불어 개인사업자가 직원을 고용했다면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의무가 생깁니다. 급여지급일의 다음달 10일까지 신고를 해야하는데요. 신고가 늦어질 경우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미리미리 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4대보험 직원 없이 혼자

직원이 없는 경우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지역가입자로 납부하면 되구요.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원하는 경우 임의가입도 가능하니 신중하게 판단하셔서 개인사업자 4대보험 가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4대보험 이외

개인사업자는 소득 규모나 업종에 상관없이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입니다. 따라서 매년 5월 31일까지 전년도 소득에 대해 자진 신고와 납부를 해야합니다. 요즘은 전자 신고를 통해서 국세청 홈텍스에서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혼자 하는게 어렵다면 세무대리인을 통해 대리 신고도 가능합니다. 세무사를 통해서 세무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세무 대행 수수료가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세무 신고와 함께,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 혜택도 꼼꼼히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개인사업자 4대보험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사업자 4대보험 세금 tax 세무 대리 보험대리 4대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 건강보험 고용보험 전문 개인사업자 4대보험